2020년까지 판매된 테슬라의 차량들은 모두 FSD를 구매(구독이 아닌)했다고 가정한다.
테슬라 판매량은 연평균 40% 상승한다고 가정한다. 올해만 해도 100만대를 넘길 수도 있을 거 같지만...
20년은 50만대
---------------
21년 70만대
22년 100만대
23년 140만대
24년 196만대 (보수적으로 190만대)
25년 266만대 (보수적으로 260만대)
21~25 누적 판매대수 : 760만대 (초!보수적)
월 구독료:200불 1년 구독료 :2400불
760만대 100% 구독할 경우 760만X2400불=18b
10% 구독시 = 연간 1.8b (현재 구매율 11%)
극 보수적으로 2025년쯤 연간 1.8b이상 , 현재 총 시가총액 622b 러프하게 보수적으로 재미로 추정해봤으니 욕하진 말자.
그리고 거기다 복리이다. 테슬라 차량은 매년 팔릴 것이고 수익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당연하게도 SW이기때문에 고정비는 연구개발비이고, 순이익률은 높을 거라 본다.
물론 판매대수는 내 예상보다 더 빠른속도로 올라갈 것이라 추정되고
향후 FSD 개선에 따라 채택률을 훨씬 올라갈 것.
물론 테슬라 판매자체의 마진을 떨어지겠다고 할 순 있겠으나 (실제론 그렇게 떨어지지 않다고 본다. 이유는 상술하면 길어지는데... 규모의 경제로 갈 수록 생산비가 줄어들게 되는 부분, 스페이스X의 소재기술을 이용한 기가프레스등의 개선은 생산비를 더더욱 절감시킬 수 있다고 본다.)
FSD가 개선됨에 따라 채택률이 높아지면 , 테슬라는 차량 판매가를 극한까지 내릴 수 있다는 선택지가 주어지게 된다.
EX) 삼성의 치킨게임.
차량을 노마진으로 팔고, FSD로 수익을 추구할 수가 있다.
테슬라만이 가능한 파괴적인 선택지이다. 더 무서운 것은 FSD는 테슬라의 비지니스중 하나일 뿐이라는 것이다.
정작 중요한 , 테슬라의 알짜배기 비지니스는 AI 관련해서 나올 것이다.
지금은 아무도 모르는... 아마존에겐 AWS가 그 포지션이다. (핵심 수익원)
실상 아마존이 클라우드로 돈 벌거라고 누가 생각했는가?
나는 그런 비지니스가 테슬라의 AI기술에서 파생되어 나올 것이라고 본다.
러프하게 보수적으로 재미로 추정해봤으니 욕하진 말자.
FSD의 개선은 너무 멀지 않냐고 반문할 수 도 있겠다.
FSD가 우리 삶에 빠르게 다가온다고 보느냐, 아니면 아직 너무 먼 미래다라고 보느냐의 차이는
각자의 통찰력의 차이다. 누가 옳을진 모른다. 각자가 생각하고 결정할 뿐이다.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파워프라즈마(2) (0) | 2021.08.05 |
---|---|
뉴파워프라즈마(1) (0) | 2021.08.05 |
비시프로퍼티스(VICI)- 불황에 강한 카지노 리츠 (0) | 2021.07.19 |
현대리바트 투자 아이디어 (0) | 2021.07.18 |
테슬라구독서비스시작/포드막이분해/리비안대량생산언제? (0) | 2021.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