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애플, 구글 등이 스마트카 업계에 들어와도 잘할거라 생각하는데, 정반대다.

통합형 os를 만들어야 하기에 차와 접점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을 통제하는 것과 자동차를 통제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

 

2. 리튬은 많이 있지만 정제하고 이용하는건 또 다른 문제다. 테슬라는 cost문제때문에 리튬 추출, 정제사업에 진입할 수 있음. (머스크 트윗) 그리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테슬라는 다른 기업보다 엄청난 우위에 있다.

 

3. 소디움(소금)배터리가 근시일내 자동차용으로 사용하긴 어렵지만, 결국에는 개발되지 않을까. 기존 리튬 추출, 정제는 환경오염문제도 있지만 소디움배터리가 갖는 환경적 이로움이 많다.

 

4. 테슬라는 배터리쪽에서도 규모의 경제(단일공장 최대규모)를 이루었고 우위가 있다.

 

5. 테슬라의 배터리팩 기술은 세계 1등. 하이니켈 배터리를 촘촘히 박을 수 있는 건 쉽지 않음. (발열문제 등) 구조화 배터리에도 성공.

 

6. 테슬라가 대규모 배터리공장을 키워나갈수록 한국 배터리업계에는 좋을 것이 없다. 한국, 일본은 자국내 배터리공장 설립계획이 5년내에 없다. 이런 부분이 아쉽다.

 

7.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나 재구매 의사 등 여러 데이터(기관조사, 연구결과)로도 우수하다. 

 

8. 삼성이 미래를 리딩할만한 상품이 없다. (똑똑한 노예) vs 엔비디아는 공장하나없어도 미래를 리딩해 나가는 프로덕트가 많다. 삼성은 그 리딩에 따라가는 기업(메모리반도체)

 

 

 

반응형

+ Recent posts